저자: 웨인그루뎀
서명: 복음주의 페미니즘 (Evangelical Feminism)
역자: 조계광
용어의 의미를 바꾸는 두 번째 방식은 성경 저자가 특별한 상황을 염두에 두고 성경을 기록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 구절이 그와 동일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에게만 적용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사실, 성경이 동성애를 단죄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바로 이런 방식을 취한다. 예를 들어 바울은 로마서 1장 26, 27절에서 동성애에 관해 이렇게 말한다.
“이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부끄러운 욕심에 내버려 두셨으니 곧 그들의 여자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며, 그와 같이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자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 일듯 하매 남자가 남자와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그들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들 자신이 받았느니라”
동성애의 권리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바울이 특수한 상황을 염두에 두고 말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고대 사회에서는 동성애 매매춘과 동성애의 대상을 학대하는 행위만 단죄되었고, 성인들끼리 서로 합의하에 충실한 동성애의 관계를 맺는 것은 용납되었다고 말한다. 또한 이들은 “순리대로…쓰기를 버린” 사람들이란 이성간의 관계에서 “자연스러운” 욕구를 느끼는 사람들만을 가리키며, 동성애의 관계에서 “자연스러운” 욕구를 느끼는 사람들은 포함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간단히 말해 이들은 로마서 1장 26, 27절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축소시켰다.
“이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부끄러운 욕심에 내버려 두셨으니 곧 그들의 여자들, ‘곧 동성애의 욕구가 없는 상태로 태어난’ 여자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버려 역리로 쓰며 그와 같이 ‘동성애의 욕구가 없는 상태로 태어난’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자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 일 듯 하매 남자가 남자와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그들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들 자신이 받았느니라.”
이처럼 이들은 성경이 모든 동성애의 행위가 아니라 단지 이성애의 성향을 타고난 사람들이 행하는 동성애의 행위만을 단죄한다고 주장한다.[1] 이들은 이 성경 본문이 동성애의 성향을 타고난 사람들과는 무관하기 때문에 오늘날의 동성애자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들은 또다시 성경 구절의 의미를 특수한 상황에 국한시킴으로써 그 의미를 변경시킨다. 이들은 그런 식으로 성경의 권위를 훼손한다.
[1] 고대 사회와 로마서 1장 26, 27절에 관한 이런 식의 주장은 여러 사람들의 글을 통해 논박되었다. 다음 자료들을 참고하라. Thomas E. Schmidt, Straight and Narrow? (Downers Groove, Ill. InterVarsity Press, 1995). R. Schreiner, Romans (Grand Rapids, Mich.: Baker, 1998), 9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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