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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시대 여성들은 충분히 교육을 받았을까? 그들의 학문적 능력은 어떠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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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noruboy 2020. 7. 6.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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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웨인그루뎀
서명: 복음주의 페미니즘 (Evangelical Feminism)
역자: 조계광
  

에베소 지역의 여성들이 충분한 교육을 받았음을 증명한 폴 트레빌코, 한국의 신찬기 전도사의 박사학위 담당 교수로 현재 뉴질랜드 오타고 대학서 강의 중

많은 사람들은 고대 에베소의 여성들이 교사가 있을 만큼 교육을 충분히 받지 못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역사상의 실제 증거는 그와는 크게 다른 현실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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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의 남녀들 가운데 글을 읽고 쓰는 기본 능력을 갖춘 사람들은 많았고, 수준 이상의 교육을 받은 사람은 남자나 여자 모두 매우 드물었다. 고대 에베소의 역사에 정통한 스티븐 (Steven Baugh) 이렇게 말했다.

고대의 여성 교육은 대개 사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우리는 단지 여기 저기에서 어렴풋하게 흔적만을 찾아볼 있다. 여성들의 읽고 쓰는 능력에 관해 말하자면, 상류층 집안의 딸들의 경우에는 규모가 살림살이를 꾸려나가야 책임이 있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교육을 받는 것이 필요했다. 시기에 그들이 철학과 같은 분야를 공부하는 일은 거의 없었지만 문학과 시를 읽고 쓰는 법은 알고 있었다.[1]

 

보는 여성들이 시와 기도문을 비롯해 글을 증거들이 에베소에서 더러 발견되었다고 말했다.

다른 자료들에서도 헬라 문화의 경우, “헬레니즘 시대의 학교 교육 형태 고대 세계가 끝날 때까지 거의 변하지 않고 이어져 왔다”, “모든 연령층에 속한 소녀들도 교육을 받았다. 어떤 경우에는 소년들을 가르치는 관리들이 소녀들을 가르쳤다. 그들은 모두 같은 교사들에게 배웠다. 어떤 경우에는 따로 구성된 국가 관리들이 소녀들을 가르치는 책임을 담당했다.” 같은 증거들이 발견된다.[2]

로마 사회의 학교 교육이 지니는 특징 가운데 하나는 소녀들이 교육의 혜택을 누리게끔 배려하는 이었다.[3] 『옥스퍼드 고대 사전』에 따르면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모두 남자와 여자가 동일한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을 지니고 있었다고 한다. 파피루스를 살펴보면 (헬라 사회의 경우에는) 애굽의 헬라인들이 대부분 글을 읽고, 쓸 줄 알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상류층 여성들은 상당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었으며교육을 잘 받아 재치가 넘치는 여성들이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클린턴 아놀드와 로버트 소시는 『여성과 남성의 사역: 상호보완적인 관점』이라는 책에서[4] 고대 에베소의 여성들이 상당한 교육적 성취를 이루었다는 증거를 좀 더 상세하게 전했다.

폴 트레빌코는 최근의 매우 중요한 연구에서 소아시아 서쪽 지역에서 여성들이 도시에서 어떤 직책과 역할을 수행했는지를 보여주는 비문상의 증거를 모아 제시했다당시의 여성들이 도시에서 김나시아르코스(김나시움 관리 책임자), 즉 오늘날의 학교 교장과 동일한 기능을 하는 직책을 수행했다는 비문상의 증거가 있다. 김나시움은 헬라 도시의 교육 센터였다….김나시아르코스는 시민들의 지적 훈련을 감독했고, 그 시설의 전반적인 운영을 책임졌다.

 

1세기에서부터 3세기까지의 비문들을 살펴보면 소아시아 연안 지역 섬들에서 모두 48명의 여성들이 김나시움 관리 책임자로 일했던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사실은 여성들이 교육을 받았을 뿐 아니라 여러 곳에서 당시의 교육 체제를 이끌었다는 증거를 보여준다. 이런 증거는 로마 제국 초창기에 여성들이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었다는 우리의 일반적인 지식과는 크게 대조된다…..후기 공화정 시대와 초기 제국 시대에는 여성들에게 훨씬 더 많은 기회의 문이 열려 있었다. 유명한 영국의 고전학자 마이클 그랜트는 후기 공화정 시대의 로마 여성들은 금세기에 이르기까지 거의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자유와 독립을 향유했다고 말했다.”[5]

 


[1] S. M. Baugh “A Foreign World: Ephesus in the First Century”, “Women in the Church: A Fresh Analysis of 1 Timothy 2:9-15. Ed. Andreas KostenBerger, Thomas Schreiner, and H. Scott Bladwin (Grand Rapids, Mich.: Baker, 1995). 다음의 자료도 함께 참조하라. H. I. Marrou, Education in Antiquity, trans. George Lamb (New York: Sheed & Ward, 1956), 46.

[2] F. A. G. Beck, “Education”, The Oxford Classical Dictionary, 2nd ed., ed. N. G. L. Hammond and H. H. Scullard (Oxford: Clarendon, 1970), 371.

[3] Ibid., 372.

[4] Robert L. Saucy and Judith K. TenElshof, eds., Women and Men in Ministry: A Comprementary Perspective (Chicago: Moody, 2001).

[5] Clint Arnold and Robert Saucy, “The Ephesian Background of Paul’s Teaching on Women’s Ministry”, Women and Men in Ministry, 281-283. 위의 인용문 마지막에 언급된 마이클 그랜트의 말은 다음 자료에서 발췌한 것이다. Michael Grant, A Social History of Greece and Rome (New York: Scribner, 1992), 3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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